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진보당 강성희 의원 프로필, MBC 뉴스데스크 성장경 앵커 “결혼 부인 박수경 자녀 나이 학력 종교 정당 지역구 재산”

반응형

진보당 강성희 의원 프로필, MBC 뉴스데스크 성장경 앵커 “결혼 부인 박수경 자녀 나이 학력 종교 정당 지역구 재산”

MBC 뉴스데스크 출연진
진행 평일 성장경, 이재은 | 스포츠 이영은
주말 이지선 | 스포츠 박소영
수어 모상근 (월, 수), 김유미 (화, 목), 황준호 (금~일)
날씨 최아리 (평일), 김가영 (주말)
 
강성희 의원 프로필 
강성희는 대한민국의 공장 노동자 출신 정치인이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비정규직 노동자였으며, 2023년 대한민국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되었다. 강성희의 당선으로 그동안 원외정당이였던 진보당이 제21대 국회 원내정당으로 진입하였다. 위키백과
출생: 1972년 9월 7일 (50세) 서울특별시[2]
재임 중: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정당: 진보당
경력: 진보당 대출금리인하 운동본부장; 진보당 전북도당 민생특위 위원장; 제21대 국회의원
의원 대수: 21
의원 선수: 1
지역구: 전라북도 전주시 을(21)
분류 대한민국의 남성 정치인1972년 출생서울특별시 출신 인물진주 강씨휘문고등학교 출신한국외국어대학교 출신노동운동가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출신 인물사회운동가 출신 정치인민주노동당 출신진보당(2020년) 소속제21대 국회의원진보당(2020년) 국회의원원내대표대한민국의 개신교 신자
가족 어머니, 배우자 박수경, 슬하 1남[4]
학력 휘문고등학교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분교 (언어학 / 학사)[5]
종교 개신교
소속 정당 진보당(2020년) 흰색 로고
지역구 전북 전주시 을
의원 선수 1
의원 대수 21
소속 위원회 정무위원회
경력 민주노동당 창당발기인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 전주 비정규직회 지회장
전국금속노동조합 전북지부 수석부지부장
전국택배노동조합 전북지구 사무국장
제21대 국회의원 (전북 전주시 을 / 진보당)
진보당 원내대표
대한민국의 노동운동가이자 정치인이다. 진보당 출신 첫번째 국회의원이다.
1972년 9월 7일,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나 휘문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 언어학과(현 글로벌캠퍼스 언어인지과학과)를 졸업하였다.

20대 때부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일했다고 한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현대자동차 비정규직회 지회장 출신 노동운동가로, 대규모 정규직 전환을 이끈 바 있다.

본인 역시 정규직 전환이 되었고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었지만 다른 사업장에서 노조를 조직하겠다는 일념으로 현대자동차를 퇴사 후 택배현장에 투신하였고 택배노동자들을 조직하는데 앞장섰다.[6]

2023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이상직 전 의원의 당선 무효로 열리는 전주시 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진보당 후보로 출마하였다.

전주M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강성희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해당 여론조사와 기사에 따르면 진보당 강성희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임정엽 후보,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가 선두 경쟁을 벌이거나 소위 말하는 삼파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 개표 결과 강성희 후보와 임정엽 후보의 양강 구도였다.

강성희 후보가 당선됨으로써 진보당으로 당명을 바꾼 이후 최초의[7] 진보당 소속 국회의원이라는 기록을 갖게 됐다. 또한 진보당 소속 유일한 국회의원으로 자동적으로 진보당 초대 원내대표가 되었다.

진보당 선거운동원들이 새벽 4시부터 나와 선거운동을 한 점, 지역 내에서 꾸준히 현수막 등으로 정치를 이어온 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한병도 의원이 당의 '무공천' 방안을 수용하지 않고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임정엽, 김호서 후보에 대한 저격을 하며 지속적으로 삼파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고, 결국 임정엽 후보를 7%p 차이로 꺾고 당선되었다. 민생당 이관승 대표가 불출마로 발을 빼버리는 바람에 유일한 야당 후보가 되어서 수혜를 본 듯.
 강성희 재산 (진보당)후보 6억6000만원
2023년 4월 10일 인터뷰에서 이석기는 자신이 속한 진보당의 당원은 아니지만, 박근혜 정부의 탄압으로 희생되었던 자로 명예회복과 복권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진보당 강성희 의원 프로필, MBC 뉴스데스크 성장경 앵커 “결혼 부인 박수경 자녀 나이 학력 종교 정당 지역구 재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