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영화평론가 라이너 프로필, 매불쇼 시네마 출연진 “출생 나이 학력 대학 전공 직업 컬쳐쇼크 유튜버 칼럼리스트 소속사”

반응형

영화평론가 라이너 프로필, 매불쇼 시네마 출연진 “출생 나이 학력 대학 전공 직업 컬쳐쇼크 유튜버 칼럼리스트 소속사”

●7월 14일 금요일 [LIVE] - 뉴스(**최형진,!김종대,!변희재),사랑(!신기루,!김기혁,!신화  김동완,!레라) ,시네마(!전찬일, **라이너,!최광희, !거의없다)
#!정영진 #!최욱 #매불쇼

사이다 헤드라인 : 최형진 X 김종대 X 신장식
사랑은 러브, 인생은 라이프 : 신기루 X 김기혁 X 김동완 X 레라
시네마 지옥 : 전찬일 X 라이너 X 최광희 X 거의없다

영화평론가 라이너 프로필 
출생 1984년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국기
직업 유튜버, 칼럼리스트
소속 DIA TV 로고
https://youtube.com/c/%EB%9D%BC%EC%9D%B4%EB%84%88TV
https://www.instagram.com/rainermr0/
대한민국의 영화 유튜버이자 영화 칼럼리스트 평론가 이다.
원래 꿈은 소설가였다고 한다. 그래서 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고 본인 이름으로 소설 4권을 내기도 했다고 하며 유튜버 활동명을 라이너로 정한 것도 전공과 관련이 있는데 학창 시절 가장 좋아했던 독일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소설만으로는 생계 유지는 커녕 학비 내기도 힘든 상황에 닥쳤다고 한다. 결국 소설가의 꿈을 접고 원치 않는 언어 영역 학원 강사를 7년 동안 했다. 그러나 학원 강사는 잘 맞지 않았고 자존감이 떨어진 상태에서 접하게 된 것이 바로 유튜브라고 한다.

이후 유튜브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TRPG, 영화 리뷰를 주력으로 활동하는 와우저이자 인터넷 방송인 겸 영화 평론가로 진로를 바꾸게 되었다. 3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평론계에 진입한 인물로, 영화 리뷰 유튜버로서는 최초의 사례다. 2020년 1월부터 경제 주간지 매경이코노미의 필진이 되어 매주 칼럼을 작성함으로써 본격적인 평론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매주 TV, 팟캐스트, 라디오 등에서 영화평을 활발히 전달하는 등, 영화 유튜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3.2. 영화 채널[편집]
라이너의 컬쳐쇼크
개설일 2015년 10월 17일
구독자 29.9만명[6]
라이너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호평인 편으로 배우 강지환과 비슷하다는 평이 많다. 발음은 무척 명료하나 비음 섞인 소리를 내는데 다만 콧소리를 싫어하는 사람은 별로라는 듯. 하지만 어디까지나 목소리, 발음, 억양에 대한 호오의 표현은 개인의 인상에 지나지 않으므로 충분히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라이너의 팬들은 목소리가 좋다고 이야기하며 성우같다고 말하기도 한다. 또 그의 발음은 상당히 정확하여 20분 가량 되는 긴 영상에도 한국어를 자동재생 시킨 후 비교해보면 사실상 모두 맞아떨어진다 봐도 무방하다. 작정하고 찾는다 해도 10개를 넘지 않을 정도로 정확하다.[13] 여담이지만 배반의 장미 리뷰 당시 자신을 소설가라고 밝히기도 했다.
4.2. 풍부한 문학적 지식[편집]
본인이 스스로 소설가라고 밝힌 것답게 문학적 지식은 매우 풍부하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같이 서사가 뛰어난 영화나 박화영 같은 하이퍼 리얼리즘 영화의 리뷰 영상을 보면 영화의 속뜻을 짚어내거나 연출의 의도를 잘 해석해내며 라이너의 문학적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범람하는 영화 유튜버들 중에서 확고한 장점으로 자리잡아서 라이너의 리뷰는 전문적인 지식들이 잘 묻어나오는 양질의 리뷰를 많이 뽑아낸다. 이것이 하단의 단점 파트에서는 독이 되어서 돌아오기도 하지만 장점으로 살려내면 누구나 동의하는 명작들의 리뷰에서는 전문 지식을 뽐내며 영화의 해석을 잘 도와준다.

리얼과 자전차왕 엄복동 리뷰에서 영화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들을 제대로 지적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왜 이 영화들이 망했는지 이해를 도와주었다.

또한 게임리뷰임에도 영화 채널에 올라온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에서는 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닐 드럭만의 심리를 분석하는 한편 마지막 마무리로 '이 영상을 이 게임을 하며 상처받은 모든 조엘 밀러에게 바칩니다.' 라는 문구는 대다수의 시청자들이 호평을 보내며 이러한 방면의 장점을 분명히 드러냈다.
영화 나의 촛불의 광고 영상과 함께 김의성, 주진우 두 인물이 채널에 출연하였다. 영화의 내용과 출연한 두 사람의 정치성향. 그리고 이들과 같은 정치적 성향을 보이며 광고까지 받아준 라이너를 두고 영상의 댓글에서는 이를 비판하거나 옹호하는 사람으로 나뉘어서 다투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를 시작으로 방송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말을 매우 자주 하는데, 거의 매번 나오는 수준이다.
영화 유튜버이자 영화 칼럼니스트.
문학을 전공하고 소설가가 되기 위해 시와 소설, 철학에 빠져 청년 시절을 보냈다. ‘라이너’라는 필명도 독일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동시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고자 학원 강사로 일하며, 몇 권의 소설을 출간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라이너 TV’라는 게임 관련 채널로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지금은 ‘라이너의 컬쳐쇼크’라는 영화 전문 채널로 더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특히 특유의 날카로운 입담과 다양한 콘셉트의 영화 리뷰로 수많은 구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주간지 〈매경 ECONOMY〉에 영화 칼럼을 연재 중이며, MBC 〈섹션TV 연예통신〉, KBS Cool FM 〈사랑하기 좋은날 이금희입니다〉, KBS 1Radio 〈주진우 라이브〉, 인기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앞으로 디지털 시대의 글쟁이로서 계속 글에 파묻혀 살며 양질의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한다.
케임브리지  예일임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ommercial_movie&no=147216 

영화평론가 라이너 프로필, 매불쇼 시네마 출연진 “출생 나이 학력 대학 전공 직업 컬쳐쇼크 유튜버 칼럼리스트 소속사”

https://www.youtube.com/watch?v=KFao1_JOcO0&t=497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