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박정제 판사 프로필, 조희연 집행유예 선고 논란 “부인 김의숙 아들 나이 학력 종교 군대 성향 고향 가족 교육감 경력”

반응형

박정제 판사 프로필, 조희연 집행유예 선고 논란 “부인 김의숙 아들 나이 학력 종교 군대 성향 고향 가족 교육감 경력”

‘해직교사 부당채용’ 조희연, 징역1년6개월 집유2년 
1심 선고… 대법 확정땐 교육감직 상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 등 해직 교사 5명을 부당하게 채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67·사진)이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되면 조 교육감은 직을 잃게 된다. 조 교육감의 임기는 2026년 6월까지 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재판장 박정제)는 27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 교육감에 대해 “임용권자의 권한을 남용하고 국가공무원인 교원의 임용에 부당한 영향을 줘 교원 임용 과정의 공정성 및 투명성이 훼손되게 했다”며 이같이 판결했다. 함께 기소된 전 비서실장 한모 씨(60)에게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조 교육감과 한 씨는 2018년 10∼12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유죄 판결이 확정된 전교조 출신 해직 교사 등 5명을 부당하게 특별 채용한 혐의로 2021년 12월 재판에 넘겨졌다. 이 사건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처음 수사한 ‘1호 사건’이다. 조 교육감은 선고 직후 기자들과 만나 “즉시 항소를 해서 실망스러운 결과를 항소심에서 바로잡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희연 집행유예, 조희연 교육감 프로필

대한민국의 사회학자이자 제20•21•22대 서울특별시교육감이다. 참여연대 초대 사무처장,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의 상임의장, 성공회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위키백과
출생: 1956년 10월 6일 (66세), 정읍시
학력: 연세대학교 (1985년–1992년), 연세대학교 (1981년–1983년), 더보기
자녀: 조성훈, 조용훈
배우자: 김의숙
부모: 조일환
거주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대한민국의 남성 정치인1956년 출생정읍시 출신 인물창녕 조씨대한민국의 교수대한민국의 장로회 신자전주풍남초등학교 출신전주고등학교 출신중앙고등학교 출신서울대학교 출신연세대학교 대학원 출신대한민국의 사회학자대한민국의 사회과학 교수교육인 출신 정치인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참여연대 출신 인물
가족 부인 김의숙 장남 조용훈, 차남 조성훈[4]
학력 전주풍남국민학교 (졸업)
전주북중학교 (졸업)
중앙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5] (사회학 / 석사·박사)
병역 병역면제 (수형)
종교 개신교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 정당 무소속[6]
성향 진보
소속 서울특별시교육청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아내 김의숙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했으며 중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쳤다. 학생을 가르치던 그녀에게 어느 날 출판사에서 사회학 관련 책을 출판하자는 제의가 왔고, 책의 출판을 위해 같이 일했던 사람이 조희연이었다. 출판 후 시간이 지나 조희연이 먼저 그녀에게 연락을 했고, 첫 데이트 후 호감이 생겨 그 후 결혼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
차남 조성훈
2014년 서울시교육감 선거 때 다음 아고라[14]에 자신의 아버지, 조희연을 응원하는 글을 올려 이목을 끌었다. 당시 유력한 서울시교육감 후보였던 고승덕의 딸 캔디 고(27)씨가 “자식들 교육을 방기했다. 교육감이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큰 파문을 일으켰다. # 그 후 얼마 안 있어 당시 고승덕 후보가 선거 전날에 강남 유세현장에서 자신의 딸에게 사과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그 유명한 못난 아버지를 둔 딸에게 정말 미안하다!라는 짤로 발전.

이와 반대로 자신의 아버지를 존경하고 응원한다는 조성훈의 글이 고승덕의 가정사와 대비되어 더욱 화제가 되었다. 조성훈은 “제가 20년이 넘게 아버지를 가까이에서 지켜온 바로는, 다른 것은 모르지만 적어도 교육감이 되어서 부정을 저지르거나 사사로이 돈을 쫓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라며 조희연의 청렴을 공언했다.
셋째형 조희창
유교문화의 종갓집에서 자란 그는 중학교 3학년 때 부흥회에서 은혜를 받고 신학교로 진학한 후 목사가 되었다. 1974년 11월 전북 김제에 있는 시골교회의 사역자로 부임한 뒤로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40년 이상 교회 사역을 했다.

이경규, 강호동의 한끼줍쇼 프로그램 제60회에서 강호동이 그 날 게스트로 나온 엄정화와 함께 한 끼를 먹기 위해 우연히 들어간 방배동 목사님 집이 바로 그의 집이었다.# 방송에서 강호동과 그의 셋째아들 조충연 강도사[15]와의 짧은 인터뷰 중에 조충연 강도사가 아버지의 영향으로 목회자가 됐다며, 자신의 아버지는 학창시절에도 친구들한테 작은예수로 불렸다고 한다.#

그 후 CBS ‘새롭게 하소서’라는 프로에‘ 고난도 축복입니다’라는 주제로 가족이 출연했으며 그 방송에서 자신의 이야기와 셋째 아들인 조충연 강도사의 간이식과 그 후 간이식의 부작용 때문에 고난을 겪었던 사연에 대해 말하는 시간을 가졌다.
[4] 두 아들 다 외고를 졸업했다. 특목고, 자사고 폐지로 당선되었지만, 내로남불이라는 비난이 있다.

박정제 판사 프로필, 조희연 집행유예 선고 논란 “부인 김의숙 아들 나이 학력 종교 군대 성향 고향 가족 교육감 경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