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통일부 장관 권영세 의원 프로필, 검사 정치인 "결혼 부인 유지혜 자녀 나이 실제키 학력 종교 군대 재산 정당 지역구"

반응형

통일부 장관 권영세 의원 프로필, 검사 정치인 "결혼 부인 유지혜 자녀 나이 실제키 학력 종교 군대 재산 정당 지역구"

[프로필]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尹 2년 선배·43년 지기
‘김종인 선대위’ 해체 이후 선대본부장으로 구원 투수 등판‘新 윤핵관’ 부상…尹당선인-朴전대통령 회동 배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새 정부 2차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은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공) 
윤석열 정부의 초대 통일부 장관로 지명된 권영세 후보자는 검사 출신의 4선 의원이다. 권 후보자는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아 윤 당선인의 선거전을 진두지휘했다. 선거 뒤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부위원장을 맡으며 ‘신(新) 윤핵관’으로 부상했습니다. 
권 후보자는 서울에서 태어나 배재고,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시험(25회)에 합격했다. 1998년 서울지검 부부장검사를 마지막으로 공직을 떠나 변호사로 개업했다. 지난 2002년 8월 재보궐 선거에서 서울 영등포을에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후보로 출마하며 정계에 입문해 16∼18대 국회의원을 지냈습니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을 맡아 대선을 치르기도 했다. 다만 19, 20대 총선에서 연이어 낙선했고,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서울 용산구로 지역구를 바꿔 국회에 재입성했습니다. 
18대 국회 때 정보위원장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2015년 중국 대사를 지냈다. 당에선 전략기획위원장, 최고위원에 이어 이번 대선까지 세 차례 사무총장을 역임했습니다.
이번 대선에서는 당 내 갈등으로 ‘김종인 선대위’가 해체된 이후 긴급 투입돼 안정적으로 선거 준비를 마무리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윤 당선인과 직접 소통하며 의중을 파악할 수 있는 당내 인사 중 한 명인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지난해 당 대외협력위원장으로서 윤 당선인의 국민의힘 입당을 성사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권 후보자는 서울대 법대 77학번으로, 두 학번 아래인 윤 당선인과 대학 시절 형사법학회 활동을 같이하는 등 43년 지기다. 윤 당선인이 사석에서는 ‘형’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 당선인이 지난 12일 대구 달성의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과 회동했을 때도 권 후보자가 배석했습니다. 
권 후보자는 당초 국무총리나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군으로도 꼽혔으나 통일부 장관으로 최종 낙점됐다. 윤석열 정부 초반 대북 정책의 새 판을 짜야 하는 만큼 무게감 있는 중진을 투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합니다.
▲서울(63) ▲배재고·서울대 법대 ▲사법시험 25회(사법연수원 15기) ▲서울지검 검사 ▲대검 검찰연구관 ▲16∼18, 21대 의원 ▲18대 국회 정보위원장 ▲한나라당 전략기획위원장·최고위원·사무총장 ▲새누리당 사무총장·대선 중앙선대위 종합상황실장 ▲ 박근혜 정부 주중 대사 ▲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총괄선거대책본부장 겸 사무총장

 

통일부 장관 권영세 의원 프로필 
권영세는 대한민국의 검사 출신 법조인, 정치인이다. 제16·17·18·21대 국회의원이다. 위키백과
출생: 1959년 2월 24일 (63세), 서울특별시
지역구: 서울 영등포구 을(16·17·18); 서울 용산구(21)
재임 중: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2020년–
정당: 국민의힘
자녀: 2녀
이전 담당 공직: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2002년–2012년)
학력: 서울신석초등학교, 하버드 케네디 스쿨, 배재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대한민국의 남성 정치인1959년 출생대한민국의 외교관대한민국의 법조인서울특별시 출신 인물대한민국의 가톨릭 신자제16대 국회의원제17대 국회의원제18대 국회의원제21대 국회의원한나라당 국회의원새누리당 국회의원미래통합당 국회의원국민의힘 국회의원대한민국의 장관급 대사법조인 출신 정치인배재고등학교 출신서울대학교 출신공군 출신장교 출신안동 권씨외교관 출신 정치인박근혜 정부/인사윤석열 정부/인사
가족 배우자 유지혜[4], 슬하 2녀[5]
[5] 장녀는 1992년 생이고, 차녀는 1997년 생이다.
병역 대한민국 공군기 대한민국 공군 대위 만기전역
종교 천주교 (세례명: 스테파노)
신체 180cm[6]
지역구 서울 용산구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검사 출신 변호사.

2011년부터 박근혜와 가까워져 박근혜 정부에서 주중대사를 지냈으며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엔 핵심 친박으로 분류되었다.# 20대 총선에서 낙선한 이후 한동안 정치권에서 멀어지며 치열한 친박-반박의 다툼과 탄핵 정국을 피했다. 중도 실용 노선을 주장하는 정치인으로 계파색이 옅다는 평을 듣는다.[7] 21대 총선 당선 이전에는 16, 17, 18대 국회에서 당내 개혁을 주도했고, 친박과 친이의 갈등을 중재했다.
권영세 본인은 서울 출신이지만 충청도와도 연고가 있는데, 그 이유는 부친의 고향이 충청북도 음성군이기 때문이다.

통일부 장관 권영세 의원 프로필, 검사 정치인 "결혼 부인 유지혜 자녀 나이 실제키 학력 종교 군대 재산 정당 지역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