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박형철 검사 프로필, KBS 마감뉴스 이창진 앵커 박소연 기상캐스터 “결혼 부인 나이 변호사 학력 고향 가족 재산 울산시장 선거개입 무죄 재판 판사”

반응형

박형철 검사 프로필, KBS 마감뉴스 이창진 아나운서 날씨 박소연 기상캐스터 “결혼 부인 나이 변호사 학력 고향 가족 재산 울산시장 선거개입 무죄 재판 판사”


KBS TV 프로그램명 방송시간 진행자 
KBS 마감뉴스 방송 시간 KBS 1TV, KBS NEWS D 24:05~24:15 (토), 24:10~24:20 (일)[1] 앵커 이창진 아나운서 프로필 
날씨 박소연 기상캐스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ak__soyeon 
박소연 🎓 Hanyang univ. 🌈 KBS 기상캐스터


서울고법 형사2부(--설범식 이상주 --이원석 부장판사)
[속보] 文 정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송철호·황운하·백원우 무죄로 뒤집혀
!**송철호 전 울산시장 무죄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무죄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무죄
한병도 민주당 의원  무죄
황운하 조국혁신당 의원 무죄

박형철 검사 프로필,
출생 1968년 4월 17일 (56세) 서울특별시
학력 서울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경력 제35회 사법시험 합격
제25기 사법연수원 수료
대검찰청 공안2과장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형사수사부장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 부팀장
대전고등검찰청 검사
부산고등검찰청 검사
법률사무소 담박 대표변호사
대통령비서실 반부패비서관 (문재인 정부)
대한민국의 법조인.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대통령비서실 반부패비서관으로 재직하였다.
서울특별시 출생으로 서울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후 1993년 제35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1996년에 사법연수원을 수료하였다. 사법연수원 기수는 25기. 연수원 수료 후 공익법무관으로 복무한 뒤, 서울지검 동부지청 검사로 임용되어 창원지검 밀양지청장, 대검찰청 공안2과장, 서울지검 공공형사 부장검사 등을 역임했다. 이 당시 날카로운 수사로 소위 '면도날 수사'를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2012년 윤석열 당시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와 함께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다가 좌천성 인사로 수사직에서 배제되었고, 결국 2016년 검찰을 떠나 변호사로 개업하였다.# 당시 법조계 내부에서도 "비겁한 보복 인사"라는 평가가 있을 정도였다.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의 반부패비서관으로 임명되었다. 청와대 측은, "현역검사 시절 날카로운 수사로 ‘면도날’로 불릴 정도로 검찰 최고의 수사능력을 보인다며,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된 첫 반부패 비서관에 가장 적합한 인물. 조사능력과 반부패 소신이 검증된 인물"이라고 밝혔다. 또, "2012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 당시 윤석열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용기를 보여주었다"며 "어떤 타협도 없이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집행할 최적의 인물"이라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그런데 임명 이후 민주노총에서 강력한 반대 의견이 나왔다. 박형철이 검찰을 떠난 직후의 행적을 문제 삼았는데, "박 변호사는 2016년 7월경부터 오늘까지도 가장 악질적인 노조파괴 사업장인 갑을오토텍의 사측 대리인 변호사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는 인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변호사의 직업윤리상 의뢰인의 의뢰에 충실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고[1] 당사자가 사측에서 불법적인 시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막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으나, 2017년 4월 조합원 한 명이 갑을오토텍의 노조탄압을 못 이기고 자살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는 점과 박형철이 갑을오토텍 대리인으로서 노조 쟁의행위를 위축시키기 위해 회사가 지회 간부를 고소한 사건을 적극적으로 대리했다는 점이 밝혀짐에 따라 더욱 논란이 되었다. 이에 갑을오토텍 변론에 대해서 사과했다.

2018년 11월에 불거진, 소속 수사관들이 건설업자로부터 골프, 향응과 접대를 제공받아 결국 전원이 교체된 특별감찰반이 바로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소속 특별감찰반이다. #

2019년 6월 25일, SBS의 단독보도에 의해 1억 5000만 원가량의 명예퇴직 수당을 10달 늦게[2] 반납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었다. 공무원법에는 20년 이상 일한 공무원이 명예퇴직을 하면, 정년까지 남은 기간을 계산해서 퇴직금과는 별도로 '명예퇴직 수당'을 받을 수 있게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나중에 공무원으로 다시 임용되면 전에 받았던 명퇴 수당은 새로 임용된 기관에 '지체 없이 즉시' 반납해야 한다. 이에 대해 담당자인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그런 규정이 있는지 몰랐다", "6급 담당자가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것 같다"면서 "감사 서류를 준비하다가 발견돼 즉각 조치"했다고 해명했다. [단독] 즉시 반환해야 할 억대 퇴직수당, 열 달 지나 환수한 靑

2019년 12월 16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및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으로 인해 사실상 불명예 퇴진했다. # 박 비서관의 사임 직후 청와대는 후임 반부패비서관으로 이명신을 임명했다.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첫 재판 10분만에 종료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1심 재판, 5개월만에 재개
1년 4개월만에 개시된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재판, 불꽃 공방

징역 1년 6개월형을 구형받았다.#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3.2.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편집]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으로 기소되었다.
3.2.1. 제1심 서울중앙지방법원[편집]
사건번호: 2020고합2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1-1부(마성영, 김정곤, 장용범 부장판사)
제1심 재판부는 조국의 책임을 인정해 이 부분을 유죄로 판단했다.법률신문 유재수에게는 징역 10개월이 선고되었으나 법정구속되지는 않았다. 박형철에게는 무죄가 선고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조국 사태/재판의 조국 재판 부분을 참조할 것. 첨예했던 ‘감찰무마’ 혐의도 유죄…“구명청탁에 특감반 권리행사 방해”
서태지 팬클럽 부회장 출신으로 '하여가'를 잘 부른다고 하며 팬클럽 가입 약관을 만들었다고 한다. 링크
학창시절 야구를 하고 싶었는데 공부 잘하는 걸 '들켜서' 야구를 못하고 공부해서 검사가 된 케이스이다.
검사 재직 중 검찰 내 사회인 야구팀을 만들었다.
반부패비서관을 그만둔 후 다시 변호사 개업을 했는데, 2022년 LUNA 대폭락 사건 관계자인 신현성의 변호인단에 합류했다.
박형철 15억, 김형연 13억… 새 정부 고위공직자 재산 2차 공개
박 비서관은 본인 명의 아파트 2채로 9억3400여만원을, 본인 명의 예금으로 7억5000여만원을 신고했다. 김 비서관은 배우자와 부모 명의의 건물 11억8900여만원과 본인과 배우자 명의 예금 2억여원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형철 검사 프로필, KBS 마감뉴스 이창진 앵커 박소연 기상캐스터 “결혼 부인 나이 변호사 학력 고향 가족 재산 울산시장 선거개입 무죄 재판 판사”

2024.03.18 - [화제인물] - 이창진 아나운서 프로필, KBS 마감뉴스 앵커 날씨 박소연 기상캐스터 인스타그램 “나이 학력 실제키 고향 방송 작품 경력”

 

이창진 아나운서 프로필, KBS 마감뉴스 앵커 날씨 박소연 기상캐스터 인스타그램 “나이 학력 실

이창진 아나운서 프로필, KBS 마감뉴스 앵커 날씨 박소연 기상캐스터 인스타그램 “나이 학력 실제키 고향 방송 작품 경력” KBS 마감뉴스 방송 시간 KBS 1TV, KBS NEWS D 24:05~24:15 (토), 24:10~24:20 (일)[1]

lovesonamu.tistory.com

세부패밀리CebuFamily 
도심 빈민가에 집짓기ㅣ계속 밖에만 맴돌다 오랜만에 푹 잘 잤다고 하네요
https://youtu.be/fEMamSwB0TU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