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헌법재판관 프로필, MBC 뉴스투데이 연예톡톡 김옥영 아나운서 “결혼 남편 오충진 변호사 자녀 나이 판사 학력 고향 가족 재산 임기 성향 약력”
MBC TV 프로그램명 방송시간 진행자
방송 시간
TV 06:00~07:50 (평일), 07:00~07:20 (토, 연휴)
라디오 06:00~06:15 (평일)
KNTV 06:00~06:25 (평일)
투데이 와글와글: 신경민 리포터
문화 연예 플러스: 김옥영 리포터
이 시각 세계: 정슬기 아나운서
MBC 뉴스투데이 투데이 연예톡톡 연예뉴스 코너. 김옥영 아나운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_okyoung
대한민국 의전서열 순위 직책 이름 비고
54위 이미선 헌법재판관 프로필, 문형배 장관급 8명[14]
출생 1970년 1월 18일 (54세) 강원도 화천군[1]
(現 강원특별자치도 화천군)
현직 헌법재판소 재판관
재임기간 헌법재판소 재판관 (문재인 대통령 임명)
2019년 4월 19일 ~ 현직[헌법재판관]
분류1970년 출생문재인 정부/인사청해 이씨화천군 출신 인물학산여자고등학교 출신부산대학교 출신부산대학교 대학원 출신대한민국의 판사헌법재판소 재판관
가족 배우자 오충진[3], 슬하 2명
[3] 1968년 ~ (55세), 사법연수원 23기 판사 출신이며, 현재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학력 학산여자고등학교 (졸업)
부산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법학 / 석사)[4]
경력 제36회 사법시험 합격
제26기 사법연수원 수료
서울지방법원 판사
대전고등법원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수원지방법원 부장판사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
헌법재판소 재판관 (2019.4. ~ )
대한민국의 법관. 역대 최연소 헌법재판소 재판관이다.
1970년 1월 18일 강원특별자치도 화천군에서 이발사의 딸로 태어났다.[5] 학산여자고등학교, 부산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1994년 제36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사법연수원 기수는 26기. 연수원 수료 후 서울지법 판사를 시작으로 청주지법과 수원지법 판사와 대전고법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부장연구관, 수원지법 부장판사를 거쳤고, 법원 내 요직으로 불리는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부 부장판사를 맡다가 헌법재판소 재판관으로 영전했다.
법원 내 손꼽히는 노동법 전문가다. 대법원 재판연구관 시절부터 꾸준히 노동법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며 노동자의 법적 보호 강화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노력해왔다는 평가를 받았고, 김지형 전 대법관이 설립한 노동법 연구소인 '해밀 아카데미'에도 참여했으며, 실력을 인정받아 지법부장 이후에도 대법원에 남아 부장연구관으로 재직했다.
노동법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원지방법원에서는 상사,노동전담재판부 재판장을 맡았다. 대법원 재판연구관으로 근무한 경력을 제외하면 일선 법원에서 재판 업무만 맡아왔다.
특히 유아 성폭력범에 대해 술로 인한 충동적 범행이고 피해자 부모와 합의가 있더라도 그것만으로는 형을 감경할 사유가 되지 않는다며 실형을 선고해 2009년 2월에는 '여성 인권 보장 디딤돌상'을 받기도 했다.
2019년 3월 20일, 다음 달 19일 퇴임하는 조용호·서기석 헌법재판관의 후임으로 지명되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헌법재판관 구성의 다양화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기 위해 성별, 연령, 지역 등을 두루 고려해 지명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결과 보고서가 채택되면 별도의 국회 동의 절차 없이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역대 최연소 헌법재판관 기록을 갱신하며 전효숙·이정미·이선애·이은애 재판관에 이어 역대 다섯 번째 여성 재판관이 된다. 또한 최초로 3명의 여성 헌법재판관이 재직하게 되면서 역사상 최초로 헌법재판소의 여성 비율이 30%를 초과하게 된다.
진보성향의 재판관이다. 다만, 일부 사건에서는 중도적 의견을 내거나 중간적인 캐스팅보트를 행사하기도 한다는 점에서[6] 가장 강한 진보성향인 김기영 재판관보다는 진보색채가 옅다.
남편 오충진도 판사 출신 변호사(연수원 23기)이다. 오충진 판사는 김기영 전 헌법재판관과 마찬가지로 특허법원에 오래 근무했다. 전공을 살려 현재는 특허법인 광장리앤고에서 지식재산권 소송과 심판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이미선 재판관은 지난해보다 7억3300만원이 늘어난 72억1500만원을 신고했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프로필, MBC 뉴스투데이 연예톡톡 김옥영 아나운서 “결혼 남편 오충진 변호사 자녀 나이 판사 학력 고향 가족 재산 임기 성향 약력”
2024.07.01 - [화제인물] - 김옥영 아나운서 프로필, MBC 뉴스투데이 KBS 남북의 창 여자 진행자 “나이 인스타 골프 치마 다리 화보 키 학력 방송 경력”
세부패밀리CebuFamily
화상의 아픔을 이겨내며.. 힘내라 하나!ㅣ쓰레기 분리 작업이 흔한 일상
https://youtu.be/AZl9Ef2hm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