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곽재식 작가 프로필, EBS ‘인물사담회’ 장도연 배성재 아나운서 진행자 “결혼 나이 박사 학력 괴물 소설 과학자 회사 고향”

반응형

곽재식 작가 프로필, EBS ‘인물사담회’ 장도연 배성재 아나운서 진행자 “결혼 나이 박사 학력 괴물 소설 과학자 회사 고향”


역동적인 세계사 뒤에 시대를 풍미한 인물을 집중 조명하는 ‘인물사담회’가 4월 17일 첫 방송 됩니다.


오는 17일 첫 방송되는 EBS ‘아는 사람 모르는 이야기, 인물사담회’는 세기의 업적을 세운 영웅, 세계사를 뒤흔든 인물의 업적과 과오뿐만 아니라 사생활, 밝혀지지 않은 비밀까지 다각적으로 살펴보며 동시대의 역사와 시대 환경을 이해하는 시간을 제공하는 역사 프로그램 입니다. 

진행은 탁월한 센스와 거침없는 입담의 소유자인 개그우먼 장도연, SNS에서 ‘위인’이라는 밈을 얻고 있는 방송인 배성재, 호기심 많은 작가이자 공학박사인 곽재식 교수가 맡았습니다.

1화 ‘냉전을 녹인 소련 대통령, 바보 고르바초프’ 편에서는 노벨평화상을 받았지만 자국민에게 무능한 바보로 불리는 전 소련 대통령 미하일 고르바초프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냉전시대에서 화해 무드를 조성하고, 권력을 국민에게 나눠주는 등 개혁과 개방을 시도한 그가 정치외교사 맥락에서 이같은 꿈을 이루고자 했던 인간적인 면모는 무엇일까. 또 사망 직전까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이유는 무엇일까? 장도연, 배성재, 곽재식 세 사람과 함께 그 비밀을 살펴 봅니다. 

미하일 고르바초프를 시작으로 천재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등을 차례로 조명할 예정 입니다.

한편, 아는 사람의 모르는 이야기를 다룬 EBS ‘인물사담회’는 오는 4월 17일 월요일 오후 10시 50분 EBS 1TV에서 첫 방송 됩니다. 

 

곽재식 작가 프로필 
곽재식은 숭실사이버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교수이자 소설가이다. 부산외고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KAIST에 진학하여 2002년에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에 진학해 화학을 전공하여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최종 학력은 연세대학교 공학박사다. 위키백과
출생: 1982년 (41세)
학력: KAIST | 한국과학기술원 본원 (2002년), 부산외국어고등학교 (2000년), KAIST | 한국과학기술원 본원
 대한민국의 화학자대한민국의 소설가한국 남성 작가1982년 출생서울특별시 출신 인물부산외국어고등학교 출신한국과학기술원 출신연세대학교 대학원 출신SF 작가현풍 곽씨
http://facebook.com/jaesik.kwak
한국의 작가, 숭실사이버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교수. 1982년생. 흔히 과학소설 작가로 분류되지만 발표하는 소설들을 보면 대개 장르가 모호한 것들이 많다. 역사 소설도 출간했고, 추리 소설도 종종 발표하고 있다. 또한 소설을 넘어서 괴담, 설화, 과학 지식,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관한 책들도 내놓으며 일반 작가로도 분류된다.

본업은 과학자이며 과거 카이스트에서 5학기 만에 학사 학위를 취득하여 기사화 된 적이 있다. 이는 2002년 당시 최단기 기록이었다.# 이때는 말랐다 공학박사로 기술정책을 연구하기도 했다.

이후 2006년에 쓴 <판소리 수궁가 중에서, 토끼의 아리아 "맥주의 마음">이라는 단편 소설이 MBC 베스트극장에 극본으로 채택되었고, 이후 단막극으로 각색하여 방영되면서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였다.
인터넷 뉴스의 인터뷰 요청에 응하여 한국 과학계에서 일어나는 기술 유출 사건에 대해 고찰하는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인터뷰

과학 전문 팟캐스트 파토의 과학하고 앉아있네에 수년째 고정 출연 중이다.
위키인용집에 어록이 있다.
게렉터 블로그의 운영자가 바로 곽재식이다. 많은 단편들이 블로그에 실려있거니와, 영화 평론도 많이 하였는데 이 역시 볼 만하다. 가끔 팟캐에서 말하는 내용 들어보거나, 예전에 혼자서 운영하던 팟캐 내용 같은 것을 들어 보면, 사실 곽재식은 정말 정말 정도가 심한 영화 오타쿠이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펴내는 자료에 기고하거나 촬영 영상에 출연한 적도 여러 번이다.
위 블로그의 글 중 2007년 대선 전 블라디미르 푸틴과 이명박이 격투로 싸운다는 설정의 '이명박 후보의 향취' 라는 유머 글이 엄청나게 흥해 이오공감에도 50이 넘는 추천수로 오른 바 있다. 글에는 이명박이 공을 들고 있는 사진으로 찰리 채플린의 영화를 떠올리면 선거법 위반이 된다는 장면 등이 존재하는데 위대한 독재자에서 독재자 힌켈이 지구 풍선을 들고 발레를 추며 지구정복 야욕을 드러내는 장면을 말한다.
5.4. 웹 게재[편집]
맥주 탐정 시리즈
미영과 양식 시리즈
네이버 오디오클립 듣는 연재 소설 신라 미남 해적전
화학자이자 작가이다. 2006년 웹진 <거울> 3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 MBC 베스트극장에서 <토끼의 아리아>라는 제목으로 드라마화되면서 본격적으로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중ㆍ단편 소설집 <당신과 꼭 결혼하고 싶습니다> <모살기> 외에 장편소설 <사기꾼의 심장은 천천히 뛴다> <역적전> 등을 펴냈다.
SF 소설가, 과학자, 괴물 작가, 괴심 파괴자 

곽재식 작가 프로필, EBS ‘인물사담회’ 장도연 배성재 아나운서 진행자 “결혼 나이 박사 학력 괴물 소설 과학자 회사 고향”

 

 

반응형